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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단말기에서 필요로 하는 데이터들은 Server에서 관리한다.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한 통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크게 HTTP 통신과 Socket 통신이 있다.
HTTP 통신이란?
Client의 요청이 있을 때만 서버가 응답하여 해당 정보를 전송하고 곧바로 연결을 종료하는 방식
HTTP 연결은 기본적으로 소켓 연결 위에서 맺어지는 Application 계층(7 계층)의 연결 방식이며, Client 요청이 있을 때만 Server가 응답하여 처리 한 후 연결을 끊는다.
이러한 통신 방식은 Client가 요청을 보내는 경우에만 Server가 응답하는 단방향적 통신으로, Server가 Client로 요청을 보낼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HTTP 통신은 실시간 연결이 아닌, 필요한 경우에만 서버로 접근하는 콘텐츠 위주의 데이터를 사용할 때 용이하다.
만약 게시물에 대한 내용을 요청하기 위해 계속해서 실시간으로 연결을 유지하는 Socket 프로그래밍을 사용하게 되면, 게시물을 받은 후에도 계속 통신을 위한 연결이 성립되어 있어 부하가 걸리게 된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필요한 경우에만 Server로 정보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은데, Server로 Http 요청을 통해 필요한 경우에 짧게 연결을 유지함으로써 비용 및 유지보수 등 대부분의 방면에서 많은 장점을 얻을 수 있다.
💡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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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ent가 요청을 보내는 경우에만 Server가 응답하는 단방향 통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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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er로부터 응답을 받은 후에는 연결이 바로 종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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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연결이 아닌, 필요한 경우에만 Server로 요청을 보내는 상황에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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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청을 보내 Server의 응답을 기다리는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주로 사용된다.
소켓(Socket) 통신이란?
Server와 Client가 특정 Port를 통해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신을 하는 방식
Socket 연결은 TCP/IP 프로토콜을 기반(4계층 - Transport 계층)으로 맺어진 네트워크 연결 방식이다.
Server와 Client가 특정 Port를 통해 연결을 유지하고 있어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는 방식이다.
Client만 필요한 경우에 요청을 보낼 수 있는 Http 프로그래밍과 달리 Socket 프로그래밍은 Server 역시 Client로 요청을 보낼 수 있으며, 계속 연결을 유지하는 연결 지향형 방식이기 때문에 실시간 통신이 필요한 경우에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면, 실시간 Streaming 중계나 실시간 채팅과 같이 즉각적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경우에 사용한다.
실시간 동영상 Streaming 서비스를 Http 통신 방식으로 구현하는 경우, 사용자가 서버로 동영상을 요청하기 위해서는 동영상이 종료되는 순간까지 계속해서 Http Request를 보내야 하고 이러한 구조는 계속 연결을 요청하기 때문에 부하가 걸리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Socket 프로그래밍을 통해 구현하는 것이 적합하다.
기본적으로 Socket은 transport layer와 application layer 사이에 존재한다. 그래서 TCP 위에서 동작하는 Socket과 UDP 위에서 존재하는 Socket이 존재한다. 또한 이 외에도 HTTP 위에서 동작하는 WebSocket이 존재한다.
💡 특징
- Server와 Client가 계속 연결을 유지하는 양방향 통신이다.
- Server와 Client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상황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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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동영상 Streaming이나 온라인 게임 등과 같은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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